글로벌사이버대학교

AI융합학부
HOME 로그인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바로가기

전공트랙

본문

교육과정

 

4차 산업혁명과 연계된 사회적 변화 및 미래 산업수요에 대비,다가오는 ‘AI+X’ 시대를 이끌어 나아갈 AI융합적 사고를 지닌 핵심 인재 양성
AI융합학부 전공트랙 [AI컴퓨터정○신] [AI메타버스] [AI드론] [AI방과후교사]

 

‘AI+X’ 인재 양성

 
AI융합학부 전공트랙 AI컴퓨터 정○신 AI-ICT 전문가 AI메타버스 메타버스 전문가 AI드론 드론 전문가 AI방과후교사 방과후교사
 

트랙별 로드맵

 
전공트랙 AI컴퓨터정○신 AI메타버스 AI드론 AI방과후교사 공통 교과목 컴퓨터개론 정○신개론 AI개론 인간중심 빅데이터 전공트랙 교과목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자료구조와 알고리즘빅데이터분석머신러닝 기초 / 응용딥러닝 이론 및 실무메타버스개론유니티 실무모바일 앱 / 웹 프로그래밍자바 스프링 기반 클라우드 활용5G융합 기반 메타버스 기술드론항공기상 및 법규드론비행 이론 및 응용드론영상촬영글로벌 AI스타트업과 비즈니스 모델블록체인 기반 AIoT 서비스엔트리와 스크래치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유니티실무정보·컴퓨터 교육론컴퓨터 교재연구 및 지도법
 

학년별 교육과정

 
학년별 교육과정 테이블

학년, 이수구분,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관련 내용으로 구성

학년 이수구분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AI코딩
지도사
메타버스
교육사
교과목명 AI코딩
지도사
메타버스
교육사
1 전공필수 컴퓨터개론 컴퓨터개론
정보통신개론     정보통신개론    
전공선택 메타버스 개론   메타버스 개론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   엔트리와 스크래치  
2 전공필수 AI 개론   AI 개론  
인간중심 빅데이터   인간중심 빅데이터  
전공선택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드론학개론     드론운용기상    
드론콘텐츠제작          
C/C++     JAVA    
3 전공선택 빅데이터분석     빅데이터분석    
머신러닝 기초     머신러닝 응용    
정보·컴퓨터 교육론 무인항공기운용    
드론항공법규     컴퓨터 교재 연구 및 지도법
4 전공선택 유니티 실무   유니티 실무  
모바일 앱 개발     자바 스프링 기반 클라우드 활용    
딥러닝 이론 및 실무     컴퓨터비전    
 

학과 특성

 
학과 특성 테이블

학과 전공능력, 정의 및 목표 내용으로 구성

학과 전공능력 정의 및 목표
AI 엔지니어
역량
(정의) 인공지능 분야의 공학 기초 지식과 전문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
(지식) 컴퓨터 구조, 프로그래밍, 머신러닝·딥러닝 등 핵심 이론을 학습할 수 있다.
(기술) AI 알고리즘과 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실제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태도) 변화하는 기술환경 선도하며 창의적인 AI 엔지니어로 성장하려는 태도를 갖는다.
메타버스 응용
기술 역량
(정의) 메타버스·XR·블록체인 기반 응용 기술을 활용하여 융합 산업 환경에서 실감형 콘텐츠를 설계·구현하고, 미래 사회의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는 역량
(지식) 메타버스 원리와 VR/AR/MR,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이해할 수 있다.
(기술) 유니티, AR Foundation, XR 기술을 활용하여 메타버스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태도) 새로운 디지털 생태계 구축에 창의적으로 기여하며 융합적 사고를 실천한다.
드론 및 UAM
전문 역량
(정의) 드론 및 UAM(Unmanned Aerial Mobility) 분야의 전문 지식과 실무 능력을 갖추어 차세대 항공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역량
(지식) 드론 구조, 비행원리, 항공역학, 운용 기상 및 안전관리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기술) 드론을 운용, 영상촬영 및 콘텐츠 제작을 수행하며, UAM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태도) 안전과 윤리를 준수하며 드론·UAM 기술을 사회적 가치 창출에 활용한다.
AI융합교육
지도 역량
정의) AI와 컴퓨팅 사고 기반 교육을 기획·운영하며, 학습자 중심의 효과적인 지도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
(지식) 정보·컴퓨터 교육과정, 교수·학습 이론, AI융합교육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기술) 블록코딩, 스크래치, 엔트리 및 AI융합 교육 콘텐츠를 설계하고 지도할 수 있다.
(태도) 교육자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디지털 소양 확산과 인재 양성에 기여한다.
 

대학 핵심역량과 학과 전공능력간의 연계성

 
대학 핵심역량과 학과 전공능력간의 연계성

핵심역량, 각 전공능력 연계성 내용으로 구성

핵심역량 전공능력
AI 엔지니어 역량 메타버스 응용 기술 역량 드론 및 UAM 전문 역량 AI융합교육 지도 역량
미래혁신 역량
글로벌시민 역량
휴먼가치 역량

※ 연계 정도 : ● (매우 강함), ◎ (강함), ○ (보통)

 

전공능력과 편성교과목간의 연계성

 
전공능력과 편성교과목간의 연계성

4가지 트랙, 위계(전공수준),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년-학기, 4가지 전공능력 내용으로 구성

트랙 위계
(전공
수준)
교과목명 이수
구분
학년-학기 전공능력
AI 엔지니어
역량
메타버스 응용
기술 역량
드론 및 UAM
전문 역량
AI융합교육
지도 역량
AI컴퓨터
정○신
전공기초 컴퓨터개론 전필 1-1,2
전공기초 정보통신개론 전필 1-1,2
전공기초 파이썬프로그래밍기초 전선 1-1
전공발달 자료구조와알고리즘 전선 2-1,2
전공발달 C/C++ 전선 2-1
전공발달 JAVA프로그래밍 전선 2-2
전공발달 빅데이터분석 전선 3-1,2
전공발달 머신러닝기초 전선 3-1
전공심화 머신러닝응용 전선 3-2
전공심화 딥러닝이론및실무 전선 4-1
AI 메타
버스
전공기초 메타버스개론 전선 1-1,2
전공심화 유니티실무 전선 4-1,2
전공심화 모바일앱개발 전선 4-1
전공심화 컴퓨터비전 전선 4-1,2
AI드론 전공기초 드론학개론 전선 2-1
전공발달 드론콘텐츠제작 전선 2-1
전공심화 드론운용기상 전선 2-2
전공심화 드론항공법규 전선 3-1
전공심화 드론 비행이론 및 운용 전선 3-2
AI방과후
교사
전공기초 엔트리와스크래치 전선 1-2
전공기초 AI개론 전필 2-1,2
전공발달 인간중심빅데이터 전필 2-1,2
전공발달 정보·컴퓨터교육론 전선 3-1
전공심화 컴퓨터교재연구및지도법 전선 4-2

※ 연계 정도 : ● (매우 강함), ◎ (강함), ○ (보통)

 

졸업 후 진로

 

• ICT 전문가, AI 엔지니어, 메타버스 전문가, 드론 전문가
• 국내·외 다양한 산업체, 연구기관의 AI/메타버스/드론 관련 분야 진출
• 강사, 방과후 교사
• 창업, 대학원 진학

 

관련 자격증 및 활동

 

• 정보처리기사
• 빅데이터분석기사
• 데이터분석전문가
• 드론자격증
• AI코딩지도사
• 메타버스교육사
• SW코딩자격



- 기업체 전산실,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SI(system integrated)업체(정○신, 시스템 구축회사 등), 정부기관, 언론기관, 교육 및 연구기관, 금융기관, 보험업, 병원 등 다양한 기업 및 기관에서 컴퓨터 시스템을 개발 및 운용하거나,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정보처리를 수행하는 업체에서 활동 가능

- 대용량의 데이터 집합으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찾고 결과를 예측하기 위해 목적에 따라 분석기술과 방법론을 기반으로 정형/비정형 대용량 데이터를 구축, 탐색, 분석하고 시각화를 수행하는 업무 수행

- 다양한 AI SW 및 블록코딩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AI코딩 수업을 지도 및 운영

-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 및 유니티 게임엔진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메타버스 교육 콘텐츠를 설계, 개발 및 운영